Home    >    한국학습코칭센터    >    출간도서
출간도서
자기주도학습 실전로드맵 / 지상사
IP
작성일 11-04-29 18:59
조회수 6,789

책소개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용어가 나오기 전부터 학습코칭이라는 영역을 개척했으며 교육현장에서 그 실력을 입증하고 있는 전문 학습코치들이 학교, 집, 학원 어느 교육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 향상법을 담고 있다. 책은 진정한 의미의 학습코칭이 무엇이며, 학교와 집, 학원에서 각각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다양한 적용사례와 성공사례를 보여준다. 알려주고, 보여주고, 시켜보고, 질문하고, 경청하고, 피드백하고, 고쳐주는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아이들의 학습능력이 진정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코치가 될 수 있다.

학습코칭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학습에 대한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높이면서 자신이 무엇을 위해 공부하는지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다. 공부에 앞서 이루고자 하는 꿈과 목표를 찾는 일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학습능력이 높아지고 점점 성과가 나오게 되면 선택 가능한 범위가 더 넓어지면서 꿈과 목표를 더 높게 잡을 수 있다. 따라서 학습코칭의 시작은 학습법 교육과 훈련을 통해 학습능력을 높이는 일이 되어야 한다. 올바른 길을 알아야 올바르게 이끌어갈 수 있다.

저자 소개

저자 : 서상민

한국학습코칭센터 대표. 전국 초ㆍ중ㆍ고 및 각 지역 교육청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한국형 학습법 프로그램 보급에 매진하고 있다. 생생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학습법 프로그램은 다양한 계층에서 호응을 받고 있다.

저자 : 전동민

한국학습코칭센터 연구소장 겸 수석코치. 대한민국의 모든 학습법을 총망라한 통합형 학습법 프로그램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교사, 수험생, 학부모, 학생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호흡하며 온ㆍ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형태의 학습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저자 : 양미현

경남 김해 신안초등학교 교사 겸 인제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리더십에 관련한 논문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경남교육청 및 김해교육지원청 인력풀로서 교사,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주최 제2회 「방과후대상」 교사상을 수상하였다.

저자 : 문옥창

덕원중학교 상담실 교사. 연우심리연구소 전문 상담가다. 상담을 통해 만나게 되는 아이들의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코칭을 시작했으며, 학생들이 자기의 유형에 맞는 학습법을 통해 행복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자 : 한은수

준형이와 태경이의 엄마. 아이에게 엄마의 기준으로 정한 행복의 잣대를 들이대며 조금씩 관계의 어려움을 느끼던 시기에 만난 학습코칭 덕분에 이젠 아이도 엄마도 행복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엄마가 되어 간다.

저자 : 박현선

중학교 2학년 진이와 초등학교 5학년 슬이의 엄마. 가정의 ‘안해(집 안의 태양)’가 되어 따뜻한 햇살로 가정을 비추고 싶은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저자 : 채재화

다글스쿨 부원장 겸 용인 탑클래스 학원의 상담실장. 여러 기숙학원에서 근무하는 동안 가야 하는 대학이 아니라 가고 싶은 대학을 갈 수 있도록 지도해왔다. 현재 수험생을 대상으로 성공학습의 비결인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갖게 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학습코칭은 학습법에서 시작한다

1. 학(學)과 습(習)의 균형
2. 기억 : 입력→저장→출력
입력 = 학(學) = 이해 / 저장 = 습(習) = 암기 / 출력 = 확인 = 적용
3. 공부의 핵심 키워드 : 구반이암
구분-적극 수업 / 반복-주기 복습 / 이해-완전학습 프로세스와 개념지도 / 암기-카드 학습법
4. 다양한 기억 전략
범주화 학습법 / 갤러리 학습법 / 이미지 학습법 / 녹음 학습법 / 화이트 학습법 / 두문자 학습법 / 운율 학습법 / 가르치기
5. 집중 전략
집중력 유지 기술 / 집중력 향상 훈련 / 스톱워치
6. 시간관리 전략
고정일정 파악 / 주간 목표 설정 / 일일 목표 설정 / 일일 실천 기록 / 일일 평가
7. 시험 전략
시험의 정의 / 시험 준비 절차-이해 / 시험 준비 절차-암기 / 시험 준비 절차-적용 / 시험 준비 절차-응용 / 시험 전략 수립
8. 모든 학생에겐 학습코칭이 필요하다

제2장 공교육 성공사례

초등학교 성공사례
1. 우리는 왜 성공수기와 사례를 읽는가?
2. 왜 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인가?
3. 프로그램을 펼치며
목표관리 / 환경관리 / 시간관리 / 인간관리 / 성격 유형에 따른 학습스타일과 전략 /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기술 / 학습능력 관리 / 학습관리 / 수업일지에서 완전학습노트까지(완전학습 프로세스) / 시험 완전 정복
4. 1 : 1 학습코칭 사례 소개
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 9월 첫 시험 / 작은 성공으로 큰 희망을 꿈꾸며

중학교 성공사례
1.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운영
1회차-첫 만남 / 2회차-환경관리 / 3회차-3단계 학습법 / 4회차-나만의 시간 잡기 / 5회차-교과서 학습법 / 6회차-기억력 향상 전략 / 7회차-기적의 카드암기법 / 8회차-노트정리법 / 9회차-완전학습 노트필기법 / 10회차-총정리
2. 학습 성격 유형
학습 성격 유형 구분 / 학습 성격 유형에 따른 학습코칭 방향 
3. 수지의 학습 유형 분석

제3장 다양한 코칭사례

초등학생 코칭사례
1. 우리 아이는 어떤 아이일까?
아이의 성장 과정 / 아이의 성격 / 자기주도학습 강좌를 듣게 된 계기
2. 엄마, 아이 마음 읽기를 시도하다
엄마 코칭 첫째 주 / 엄마 코칭 둘째 주 / 엄마 코칭 셋째 주 / 엄마 코칭 넷째 주 / 엄마 코칭 다섯째 주 / 엄마 코칭 여섯째 주 / 엄마 코칭 일곱째 주 / 엄마 코칭 여덟째 주 / 엄마 코칭 아홉째 주 / 엄마 코칭 마지막 주
3. 사랑의 눈으로 아이를 바라보다

중학생 코칭사례
1. 학습코칭을 시작하며
2. 우리 아이는 탐험대장
3. 학습코칭으로 변화하는 아이, 변하는 엄마
첫 번째 만남-공부와 학습법에 대한 이해 / 두 번째 만남-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에 대한 이해 / 세 번째 만남-학습능력과 두뇌학습의 이해 / 네 번째 만남-수업의 기술(공부엔진의 이해와 3단계 학습법) / 다섯 번째 만남-이해의 기술(교과서 학습법과 개념지도 학습법) / 여섯 번째 만남-기억의 기술(기억 9단 카드 학습법) / 일곱 번째 만남-집중의 기술과 필기의 기술 / 여덟 번째 만남-엄마의 기술 / 아홉 번째 만남-꿈의 기술과 시간관리의 기술 
4. 여행의 끝에서

기숙학원 코칭사례
1. 왜 기숙학원인가?
2. 학습법 적용 사례
자기주도학습반 운영 / 1강-나 자신과의 다짐 / 2강-완전학습과 카드 학습법 / 3강-완전학습노트 와 카드 학습법의 구체적인 방법 / 4강-수험생의 원칙과 희망 대학 방문기(피드백) / 5강-시간관리 / 6강-집중력 / 7강-대학수학능력시험 / 8강-언어영역 / 9강-수리영역 / 10강-외국어영역 / 11강-시험 전략 / 특별반 후기
3. 학습동기부여 적용 사례
학습동기부여 수업 / 학습동기부여 수업 후기 / 소감과 계획
 

책속으로

학습코칭은 신체 능력 신장을 통한 경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스포츠코칭이나 자기발견과 마인드컨트롤을 통한 삶의 태도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현대코칭과 일부 접점을 가지고 있지만, 학습코칭만의 영역이 따로 있다. 학습코칭은 철저하게 학습을 위한 코칭이어야 하며, 스포츠코칭과 기업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현대 코칭의 철학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을 붙들어놓고 단순히 문제풀이 훈련만 시킨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모든 답을 아이들로부터 끌어내겠다며 질문만을 늘어놓아서도 안 되기 때문이다. ---머리말 중에서

공부는 학습을 통해서 지식 또는 기술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이 학(學)과 습(習)의 균형이다. 학은 배움이고, 개념 · 원리 · 이치와 같은 외부의 지식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학습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은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수업이라는 형태로 학을 하게 된다. 습은 익힘이고, 학을 한 외부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기억이라는 형태로 저장해야 하고, 가장 확실한 기억 전략은 반복이다. 이러한 습은 남이 대신해줄 수 없기 때문에 스스로 해야만 하는데, 일반적으로 복습이라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공부한 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는 학생은 습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학습 성과를 높이고 싶다면 부족한 습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학과 습의 균형 중에서

지루함을 느낄 때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물어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의지력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답한다. 이는 집중력은 곧 정신력이라는 통념이 만들어낸 오답이다. 물론 강한 의지나 공부해야 할 강력한 동기가 있으면 상대적으로 집중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뇌의 근본 특성상 비슷한 패턴의 자극이 계속해서 들어올 때는 자연스럽게 집중이 안 되고 지루함을 느끼게 된다. 이는 의지와는 별개의 문제다. 따라서 집중력을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집중의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집중 전략 중에서

1단계 : 수업을 중심으로 한 교과 내용의 ‘이해’
2단계 : 시험에서 반사적으로 떠올려야 하는 주요 개념의 ‘암기’
3단계 : 문제를 풀며 이해하고 암기한 내용이 제대로 출력되는지 확인하는 ‘적용’
4단계 : 앞 단계를 훈련하며 쌓은 실력을 점수로 바꾸기 위한 시험 대비 실전 ‘응용’
이들 단계는 하나라도 빠져서는 안 된다. 이는 가장 부족한 것이 결과를 결정하게 된다는 ‘최소량의 법칙’ 때문이다. 
 ---시험 전략 중에서

출판사 리뷰

《자기주도학습 실전 로드맵》은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용어가 나오기 전부터 학습코칭이라는 영역을 개척했으며 교육현장에서 그 실력을 입증하고 있는 전문 학습코치들이 학교, 집, 학원 어느 교육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 향상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진정한 의미의 학습코칭이 무엇이며, 학교와 집, 학원에서 각각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다양한 적용사례와 성공사례를 보여준다. 알려주고, 보여주고, 시켜보고, 질문하고, 경청하고, 피드백하고, 고쳐주는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아이들의 학습능력이 진정으로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 코치가 될 수 있다.

오르지 않는 성적, 바른 길을 따라가면 오른다!
하루가 멀다 하고 수많은 학습코칭 업체와 프로그램, 학습코치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누군가로부터 학습코칭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자연히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높아지고, 그 결과 성적 향상의 기쁨을 누리는 학생들이 늘어나야 할 텐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제대로 된 성과를 얻지 못한 채 또 다른 프로그램과 코치를 찾아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는 학부모와 학생들이 여전히 많다. 그 이유는 바로 제대로 된 학습코칭 프로세스를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기주도학습 실전 로드맵》은 ‘자기주도학습’이라는 용어가 나오기 전부터 학습코칭이라는 영역을 개척했으며 교육현장에서 그 실력을 입증하고 있는 전문 학습코치들이 학교, 집, 학원 어느 교육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 향상법을 담고 있다. 이미 수많은 교사, 학부모,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의 방법을 터득하고 놀라운 성적 향상을 경험했으며, 각 시도교육청 및 각 급 학교로부터 강연 요청도 쉼 없이 이어지고 있다.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올바르게 따르기만 한다면 누구라도 성적 향상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바른 길을 알아야 올바르게 이끌어갈 수 있다!
학습코칭을 하려면 어떤 방법으로 공부를 해야 성과가 나는지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코칭의 바탕에는 각종 학습법의 종류와 그 효과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깔려있어야 한다. 좋은 방법이라고 하니 일단 시켜보자는 식은 결코 코칭이 될 수 없다.

학습코칭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학습에 대한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높이면서 자신이 무엇을 위해 공부하는지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다. 공부에 앞서 이루고자 하는 꿈과 목표를 찾는 일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학습능력이 높아지고 점점 성과가 나오게 되면 선택 가능한 범위가 더 넓어지면서 꿈과 목표를 더 높게 잡을 수 있다. 따라서 학습코칭의 시작은 학습법 교육과 훈련을 통해 학습능력을 높이는 일이 되어야 한다. 올바른 길을 알아야 올바르게 이끌어갈 수 있다.
 



* 온라인 서점 바로가기
http://www.yes24.com/24/Goods/5083698?Acode=101

카카오톡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강의 및 교육문의
1666-0935
klcc@klcc.or.kr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 12-1367 (서초동)한국학습코칭센터 | 대표: 서상민
Tel: 02-2676-0935 | FAX:02-6008-0935 | 사업자번호: 212-14-27803 | 통신판매신고: 제2014-서울구로-0701호 | 호스팅 제공자 : 카페24(주)
© 한국학습코칭센터 KLCC(Korea Learning Coaching Center) All Rights Reserced.
  1. 프로그램 안내
  2. 교육문의
  3. 학습능력테스트
  4. 완시스쇼핑몰
  5. 카톡문의
  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