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학습코칭 자료실
학습코칭 자료실
서울특별시 교육청, 교과부, 교육개발원이 공동 제작한 '자기주도학습 지침서'
글쓴이 전코치
IP
작성일 10-10-16 06:26
조회수 472

몇 년 전부터 자기주도학습이라는 말이 유행이 되더니 최근엔 입시에 자기주도학습 전형까지 등장하여 교육의 대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하지만 자기주도학습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변화에 대처하는 학생이나 학부모는 아직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저 불안함에 자기주도학습을 시켜준다는 학원이나 과외의 문을 두드릴 수 밖에요. 

재미있는 건 마케팅의 키워드로 '자기주도학습'을 박아넣은 사교육 업체들의 프로그램을 보아도 실상 자기주도학습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자기주도학습의 이름이 알려진 것 만큼 인식이 잡히지는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때문에 많이들 낚이시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오해도 많은데요, 흔히들 하는 일반적인 오해는 '학생 혼자 모든 것을 알아서 한다'는 겁니다. 


학원에서 운영하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중엔 독서실 처럼 아이가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고는 자기주도학습 시스템을 갖췄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혼자서 공부만 하면 자기주도학습이 될까요? 

그렇다면 학원, 과외 다 끊고 학교도 끊고 깊은 산골짜기 절에 들어가서 혼자 독학하는 것이 최고의 자기주도학습이겠지요. 

하지만 그렇게 공부한 아이가 자기주도학습 전형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요? 


자기주도학습의 초점이 '자기'에 맞춰져서 생기는 오해들이지요. 

초점을 '주도'로 옮기면 본질에 좀 더 접근하게 됩니다. 


공부 대신 건강을 관리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할 듯 합니다. 

몸이 좋지 않아요. 여러가지 선택을 할 수 있지요? 병원에 갈 수도 있고, 약을 먹을 수도 있고, 푹 쉴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 가겠다고 혼자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도적이지요. 엄마가 병원에 가면 나을 수 있어라고 얘기하는 것을 듣고 병원에 가겠다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역시 정보를 활용하는 차원의 주도적인 행동입니다. 

하지만 몸이 멀쩡한데 엄마가 넌 언제 아플지 모르니깐 병원에 있어야 해!라고 하며 강제로 입원시킨다면 아이는 주도성을 빼앗긴거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하기로 합니다. 테니스를 칠 수도 있고, 수영을 할 수도 있고, 동네를 걸어다닐 수도 있습니다. 자기가 흥미를 느끼고 잘하고 싶은 종목을 선택하면 주도적이지요. 처음부터 혼자서 잘할 수 없으니 전문 강사에게 레슨을 받고 훈련을 받기로 합니다. 주도적이지요. 하지만 마라톤이 너를 건강하게 만들거야, 마라톤 하는 사람은 모두 건강하니까! 라고 하며 자전거에 아이를 묶어 뛰게 한다면 아이는 주도성을 잃게 되고, 자칫하면 아동 학대로 잡혀갈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은 아이 혼자 알아서 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의 인격이 충분히 존중되며,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어릴 때는 부모, 초등 고학년이상부터는 부모나 선생님, 학습 코치 등이 적절히 도와야 합니다. 진로를 결정해주고, 계획도 세워줄테니 너는 공부만 하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진로를 결정하고 그 진로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방법이나, 동기에 대한 적절한 코칭이 있다면 아이는 자기주도학습자로 커갈 것입니다. 


지난 10월 13일, 서울특별시교육청과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이 "내 공부의 네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이란 지침서를 내놓았습니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플래너짜기, 노트필기, 기억법, 독서전략 등까지 다루고 있네요. 지침서를 보고 개운함을 느낄 분들은 아마도 사교육에 업을 두고 계신 분들일 것 같고(발빠르게 움직이시겠죠), 내용도 원론적인 내용과 관리기술 쪽에 치우친 경향이 없지 않지만 한국학습코칭센터의 교육을 받으신 분이라면 균형잡힌 시각으로 내용을 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읽어보시면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세우는데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과부 홈페이지에서 받은 pdf 화일입니다. 참고하세요. 


 교과부 자기주도학습

카카오톡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류선주 14-11-29 16:48
 
감사합니다.
Home    >    커뮤니티    >    학습코칭 자료실
학습코칭 자료실
TOTAL 28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수
28 [자료] 누구주 학습모형 한국학습코칭센터 03-15 295
27 [자료] 학습코칭 아카데미 소감문 양식, 작성 가이드 한국학습코칭센터 03-15 247
26 [자료] 시험전략표, 시험스케줄표 한국학습코칭센터 12-03 692
25 [자료] 완시스 수업일기 한국학습코칭센터 12-03 627
24 [자료] 학습능력테스트 약식 버전 한국학습코칭센터 10-15 462
23 우아공주 선언문 한국학습코칭센터 05-06 377
22 우아공주 10계명 전동민 05-01 1118
21 사교육 알고 계신가요? (자기주도학습의 효과) (2) 전코치 08-30 718
20 사회 교과 체계도 전코치 12-25 725
19 과학 교과 체계도 전코치 12-25 381
18 수학 교과 체계도 전코치 12-25 697
17 2011년 고등학생 EBS 교재 방송계획입니다. 전코치 12-21 233
16 2011년 고등학생 EBS 연간 교재 발행 계획입니다. 전코치 12-21 168
15 공부 찬양가 전코치 10-21 501
14 서울특별시 교육청, 교과부, 교육개발원이 공동 제작한 '자기주도학습 지침서' (1) 전코치 10-16 473
 1  2  ▶▶
강의 및 교육문의
1666-0935
klcc@klcc.or.kr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 12-1367 (서초동)한국학습코칭센터 | 대표: 서상민
Tel: 02-2676-0935 | FAX:02-6008-0935 | 사업자번호: 212-14-27803 | 통신판매신고: 제2014-서울구로-0701호 | 호스팅 제공자 : 카페24(주)
© 한국학습코칭센터 KLCC(Korea Learning Coaching Center) All Rights Reserced.
  1. 프로그램 안내
  2. 교육문의
  3. 학습능력테스트
  4. 완시스쇼핑몰
  5. 카톡문의
  6. TOP